작년 건강검진을 통해 발견한 유방암 수술 후 입원 기간에 대한 기록을 정리해 보았습니다.
관련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 보세요. (병원, 개인마다 다를 수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.)
목차
유방암 수술 후 보호자 교대 및 입원 기록 1
수술 당일부터 이전 입원기간은 위의 글을 참고하시면 됩니다.
유방암 수술 후 나흘 후
입원 기간 동안 새벽 6시 30분부터 체온&혈압 측정 및 배액관 비우기로 하루를 시작했습니다.
식후에는 위장조절제, 진통제를 복용하고, 운동을 다녀오는 게 일상입니다.
운동 장소는 외부를 걸어다니거나 병원 내에 걸을 수 있는 공간이 있습니다.
그리고 입원실 내부에 환자 샤워실이 있습니다.
유방암 수술 후라 상체는 씻을 수 없기 때문에 수건으로 닦아주고, 상체 외는 매일 샤워를 했습니다.
(보호자 샤워실은 외부에 따로 있으니 외부를 이용하였으며, 머리 감는 게 불편하신 분은 병원 내에 미용실을 이용하면 편리하게 머리를 감을 수 있습니다.)
이 날은 열도 정상이고, 혈압도 정상이었는데, 원인을 알 수 없지만 눈 안에 핏줄이 터져서 빨간 상태였습니다.
그래서 담당의사 선생님이 오셨을 때 말씀을 드렸더니 안연고를 처방해 주셔서, 자기 전에 넣고 잤더니 바로 나아졌습니다.
유방암 수술 후 닷새 후
병원 입원 후 계속 화장실을 못 가는 것 빼고는 평상시와 동일하게 흘러갔습니다.
유방암 수술 후 퇴원일
퇴원 당일이 되었을 때 아침부터 열이 오르고, 혈압도 높게 나왔습니다.
열을 내리기 위해 수건으로 얼굴과 몸을 닦아주고, 운동을 수시로 다녀왔습니다.
퇴원 때 담당 의사 선생님께서 회진을 돌 때 배액관 1개를 제거했으며, 남은 1개의 배액관은 아직 내용물이 많이 나와서 제거하지 못했습니다.
그리고 퇴원 전 마지막으로 할 일은 수납절차입니다.
수시로 중간 수납을 하였지만 최종 금액이 달라져서 다시 가서 수납을 했습니다.
(수술비·입원비 정산은 수납처에 가서 정산하고 오라고 말해주시면 그때 방문해서 정산을 하면 됩니다.)
모든 퇴원 절차가 끝난 후 보험 청구할 필요 서류를 미리 알아두었다가 발급받아가면 좋습니다.
퇴원 후 배액관 관리
퇴원 후 배액관 관리를 위한 플라스틱 일회용 컵·주사기·기록지를 받아서 배액관 안에 있는 내용물을 측정해서 기록을 해야 합니다.
자세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 바랍니다.